[알아두면 좋은 정보]공모전 진행시 참고사항 / 유의사항

에이디랩스
2022-10-18
조회수 26

성공적인 공모전을 진행하기 위해 먼저 고민해야 하는 것들 


많은 분들이 공모전 운영에 대해 문의주시고 계신데요!

처음 공모전을 준비할때 생각해야 하는 것들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에이디랩스는 그동안 수많은 공보전을 홍보/운영/심사해오는 과정에서 많은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으니, 자세한 설명/상담이 필요한 경우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1. 공모전 진행목적 결정 

  • 먼저 공모전을 왜 하려고 하는가? 부터 결정해야 할것 같아요. "다른 기관(회사)가 하니까 우리도 한번 해보자!" 라는 식의 접근방식은 공모전 운영을 마쳤을때 ①효율적인 예산집행 실패,  ②목표값 전환비용이 높게 나옴, ③ 왜했지? 시간과 노력을 왜 들였지? 라는 후회가 밀려들어올수도 있습니다. 
  • 그래서 공모전을 진행하기 전에 우리는 공모전을 왜하는가? 라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시는게 좋아요
    • 우리 브랜드를 소재로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생산해내기 위해? 
    • 의사결정을 하기위한 기본데이터 값을 얻어내기 위해서? 
    • 참가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어내기 위해서 ? 
    • 우리 기관의 브랜딩 광고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 


2. 참가자들의 미션 결정 

  • 참가자들의 미션을 결정하는 건 굉장히 중요한 단계입니다. 
  • 우리 기관(회사)이 공모전을 통해 어떤 결과값을 얻을수 있는가? 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지만, 
  • 공모전 참가자들의 입장에서 참가해볼만한 공모전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 미션 참여가 너무 어려울경우, 공모전의 흥행 실패, 저조한 참가/출품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이에요
  • 공모전은 소비자(고객)의 참여가 생명이기 때문에 미션은 꼭 참가자 입장에서 결정되어져야 합니다. 


3. 시상(품) 규모 및 객단가 결정 

  • 시상(품) 규모는 참가자들의 미션과 더불어 공모전 참여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 참가자들의 입장에서 유인책이 될수 있도록 잘 결정되어져야 해요 
  • 참가자들의 미션 난이도가 높다면, 시상금(품) 규모 및 객단가는 당연히 높아야 할것이고요
  • 참가자들의 참여를 높이는것이 목표라면, 미션난이도가 낮은만큼, 시상금(품)의 규모 및 객단가는 낮아도 상관없습니다 
  • 그리고 반드시 생각을 해야하는것은, 시상품의 규모 및 객단가는 뒤에 설명드리는 광고 전환비용과 큰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4-1. 심사방식 결정 - 공정성 담보

  • 공모전 운영시 꼭 생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 공모전은 회사(기관)에서 진행하는 단순한 이벤트가 아닙니다
  • 회사(기관)의 이벤트의 경우, 이벤트 당첨자를 기관의 내부인원이 결정한다해도 특별히 클레임을 거는 경우가 없습니다. 물론 내부에서 짜고쳐서, 내부의 인원이 당첨되는경우는 분명히 문제가 될수 있고요. 
  • 하지만 공모전의 경우는 다릅니다. 공모전을 참가한다는건 참가자의 입장에서 단순한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보다 몇배의 노력을 들이기 때문에 심사의 공정성은 필수요소입니다. 


4-1. 심사방식 결정 - 심사평가 

  • 먼저, 심사위원 풀을 만들어 주세요. (업계관계자, 내부의 책임자, 외부인사 등)
  • 심사위원들에게는 심사수당도 지급을 해야하니 예산을 감안해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 심사평가양식을 만들어 주세요. - (주)에이디랩스 클라이언트에게는 직접 제작 지원 해드립니다
  • 요즘엔 심사평가양식을 PAPER의 형태가 아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합니다
  • 심사종료시 실시간으로 참가자들의 등위가 결정될수 있습니다. 너무 편해졌어요. 😃 
  • 스프레드시트 양식 제작 / 함수 적용- (주)에이디랩스 클라이언트에게는 직접 제작 지원 해드립니다 


자. 공모전 진행목적, 참가자들의 미션결정, 심사방식까지 결정하셨다면, 이제 홍보만 잘 하면 됩니다 !


5. 홍보방식 결정

사실 공모전은 홍보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먼저, 많은 기관(회사)에서 (주)에이디랩스와 함께 진행하는 홍보방식부터 나열해 볼까요?"

  •  공식 반응형 웹사이트 제작 
  • 네트워크 타겟팅 배너 광고 (관심고객을 쫓아다니는 배너광고 포함)
  • SNS 홍보 (카드뉴스 OR 타겟팅 홍보)
  • 블로그 마케팅 
  • 유관 카페 / 커뮤니티 바이럴 
  • 관심고객 대상 이메일링 
  • 핀셋 마케팅 / 직접 홍보 / 우편 발송 
  • 포스터 디자인 / 인쇄 / 발송
  • 현수막 디자인 / 제작 / 게첩


보통 공공기관에서 공모전을 진행할경우에는 

최대한 많은 시민들에게 사업을 홍보하고, 높은 참여율을 유치하기 위해 위의 방식을 모두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일반기업에서 공모전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공모전의 목표와 가용예산에 맞는 방식을 선택할수 있도록 가이드 해드리고 있습니다 


6. 공모전 운영센터(CS) 마련 

  • 공모전 홍보까지 진행이 되면, 이제 참가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게 됩니다. 
  • 참가자 입장에서 다양한 문의사항을 접하게 될텐데요. 
  • 이때 중요한것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방안을 만드는거에요. 
  • 어떻게 하면 고객들의 문의를 효과적으로 응대하면서, 공모전 참가로 유도시킬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계속 하게 될거에요. 
  • (주)에이디랩스에는 정말 효과적인 운영방식 노하우가 쌓여 있으니, 함께 일을 진행하게 될경우 CS에 대한 고민은 많이 덜어내게 되실거에요. 


5. 그동안 진행했던 공모전 운영 이력들 (&참여자모집 마케팅)

  • 웹툰 스토리텔링  공모전
  • 인천관광 영상 공모전 
  • 인천관광 에세이 공모전 
  • 관광벤쳐사업 공모전
  • 인천 관광앱 네이밍 공모전 
  • 인천관광상품 공모전 
  • 내가 그린 인천 여행 캠페인 
  • 인천관광협업 프로젝트
  • 지역창업 경진대회  
  • 2020 연세대학교 갓 텔런트 공모전
  • 2021 연세대학교 갓 텔런트 공모전
  •  관광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인턴)
  • 관광일자리 사업 참여자 모집 (기업)
  • 인천관광 디딤돌 프로젝트 
  • 스포츠 창업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 연수구 4차산업혁명 창업지원 참가자 모집 
  •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창업자 모집
  •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중장년 예비창업패키지 참여자 모집
  •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참여자 모집


공모전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

https://adlabs.co.kr/contest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