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정보]알아두면 좋은 광고용어들 (광고방식)

에이디랩스
2019-02-19
조회수 1161

CPC, CPM, CTR, 전환율 서브타이틀

알아두면 좋은 광고용어들 


CPM, CPC, CPI, CTR, CPV, PV, VIEW, 전환율, ROI 이런 용어들을 접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접해보신적이 있다면, 이미 광고집행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경험이 생기신 분들이라고 생각이 되어지는데요. 이 용어들은 광고매체, 광고진행방법, 광고의 효과 등을 알아볼때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들이라, 미리 학습을 해두실경우, 광고집행시, 또는 광고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과정에서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 광고방식에 따른 구분 

① CPM (Cost Per 1000 impression) 

  • CPM은 노출형 광고매체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입니다. 배너광고로 예를 들경우, CPM 3000원인 광고매체일경우, 광고주의 배너가 1000번 노출되었을때, 3,000원을 지불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② CPC (Cost Per Click)

  • CPC는 광고소재를 1번 클릭시 과금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클릭형 광고매체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가 대표적으로, 1번 클릭될경우, 과금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만일 광고주님께서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에 등록시 과금비용을 500원으로 설정해두었다면, 해당광고는 CPC 500원 짜리 광고가 되는거지요. 
  • CPC광고는 주로 랜딩페이지로 사람들을 유인할수만 있다면, 사람들을 설득시켜서 원하는 목표로 전환을 시킬수 있을때 선택해야합니다.


③ CPI (Cost Per Install)

  • CPI광고는 APP을 한번 설치 할때때마다 과금되는 비용을 의미하며,  APP을 마케팅할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광고형태입니다.  2014년 까지만 하더라도 APP서비스를 출시하는 기업에선 당연히 진행해야 했던 광고방식이었지만, CPI 마케팅 종료후 설치된 APP의 잔존율이 낮아 최근에는 잘 진행되는 않는 방식입니다


④ CPE (Cost Per Execution)

  • CPE광고는 APP실행형 광고로서, 사용자가 APP을 설치후, 나왔다가, 다시 재실행을 할경우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현재까지도 APP을 마케팅할때 가장많이 이용되는 광고방식입니다. 비용은 CPI 방식보다 일반적으로 40%정도 더 비싸게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재실행을 했을때 과금이 된다하더라도, 역시 APP의 잔존율은 신중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⑤ CPA (Cost Per Action)

  • CPA광고는 상담문의 1건 유치시 과금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보험, 대출, 정수기 등 대면영업, 또는 상담영업을 통해 매출의 규모가 달라지는 업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치에 많이 사용되는 광고방식인데요. 고객상담에 자신이 있고, 고객응대용 내부 프로세스가 정비가 잘된 기업이라면 추천 드리는 방식입니다. 
  • CPA광고를 진행할시에는 고객의 상담신청을 이끌어 낼수 있는 랜딩페이지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 랜딩페이지를 구성할때 필요한 요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⑤ CPS (Cost Per Sales)

  • CPS광고는 광고노출, 클릭, 상담DB유치 등과는 개념이 다른 마케팅 방식으로 실제 거래가 이뤄져서 매출이 발생했을때, 매출발생액 X 판매수수료율(%)로 광고비용이 결정됩니다. 
  • 광고주의 입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라고도 생각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소재 노출후 클릭율(%), 구매전환율(%)의 추이까지 잘 살펴본후 CPS 광고방식이 광고주에게 이로운지 여부를 판단하시길 권장합니다. 자칫, 안나가도 되는 광고비를 추가 과대 지출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작성자 : IMC마케팅 전문기업, 에이디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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